먹고 기도하고 코딩하라

[이미지테스트 페이지 만들기] 10~11일 - CSS 순서 정리, 코드 정리 & 하위 브라우저 포기 본문

개발일지

[이미지테스트 페이지 만들기] 10~11일 - CSS 순서 정리, 코드 정리 & 하위 브라우저 포기

사과먹는사람 2020. 5. 2. 16:42
728x90
728x90
 

나를 알아보는 10가지 질문

사람들이 보는 나는 어떤 이미지일까?

dev-dain.github.io

이전 글 보기

 

[이미지테스트 페이지 만들기] 8~9일 - 다크 모드 지원, 토글 버튼, 색상 정리

나를 알아보는 10가지 질문 사람들이 보는 나는 어떤 이미지일까? dev-dain.github.io 이전 글 보기 [이미지테스트 페이지 만들기] 5~7일 - JS, 소셜 공유 버튼 달기 나를 알아보는 10가지 질문 사람들이 �

dev-dain.tistory.com

 

10일

개발이 다 끝났으니 CSS 순서 정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순서 정리하는 방법은 모르지만 파일을 보니 제 css 파일은 좀 지저분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어떤 스타일에는 width, margin, height, line-height, background, font-weight, color... 이런 순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컨벤션은 잘 모르지만(이것도 정리 다 하고 나서 찾아보니 있다.. ^^) 나름대로 기준을 세워 정리했습니다.

 

1. display, (+float)

2. position

3. overflow

4. z-index

5. box-sizing

6. margin

7. padding

8. width

9. height

10. line-height + text-align

11. border

12. box-shadow

13. background

14. color

15. font

16. letter-spacing

17. transition

18. animation

19. opacity

20. cursor

 

대충 이 정도입니다. 정리에 정답은 없다지만 내 나름대로 박스 외곽부터 아래로 갈수록 색상, 움직임 등의 스타일에 신경을 쓸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1rem을 16px로 다시 계산해서 픽셀 값도 고쳤습니다. css 파일 내에서 rem으로 검색하면서 샅샅이 뒤져 다 바꿔놨습니다. ㅎㅎ 속이 후련..

정신이 없어 중복으로 써둔 스타일도 정리했습니다. css라는 게 참으로 디지털 노가다(?)와 비슷해질 수 있는 건데 바로바로 결과가 바뀌어 나오니까 정말 재미있습니다. 

 

 

모바일 welcome-qna 페이지
모바일 calc-result 화면
PC, 태블릿 welcome 화면
PC, 태블릿 qna 화면 

 

PC, 태블릿 calc 화면
PC, 태블릿 result 화면

 

코드 보기

 

 

11일

아무리 용써봐도 데스크탑의 IE 9에서 페이지가 동작할 생각을 안 하네요. 대체 뭐가 잘못된거니?

그래서 그냥 바벨로 es5 만들어둔 스크립트 파일을 없애고 IE 11 미만 브라우저에서는 alert 창을 뜨게 해줬습니다.

그리고 data.js 의 내용을 조금 바꿔줬습니다. 그냥 조건부 주석을 빼고는 코딩을 안 했죠 ㅋㅋㅋ 껄껄

이제 그림 바꾸고 작가 소개 정도만 좀 바꾸면 끝입니다.

 

이로써 10일 개발이 막을 내렸습니다!

 

 

는 제가 배포 10분 전까지 코딩하고 있을 줄 몰랐습니다

자잘하게 고친 부분이 있는데 일단 welcome 페이지에 이 테스트는 뭐하는 테스트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등을 설명하는 설명문이 있고 결과 뭐 패딩 마진.. 보기 좋게 조금씩 고쳤습니다.

그림을 다 받아서 고쳐놨고 원래 div background로 해놔서 저장할 수 없던 그림을 div 안에 img를 넣고 object-fit: contain으로 바꿔서 div background: contain과 같은 효과를 내도록 했습니다.

정말 끝입니다! 하지만 JS가 투박하기 때문에 야금야금 더 고쳐나갈 부분은 있기에 중간중간 고쳐나갈 예정입니다.

 

코드 보기

 

 

다음 글 보기

 

[이미지테스트 페이지 만들기] 후일담

나를 알아보는 10가지 질문 사람들이 보는 나는 어떤 이미지일까? dev-dain.github.io 이렇게 개발이 끝났습니다. 한 일주일 잡았는데 뒤늦게 생각지도 못한 다크모드 지원이나 그림 받는 일정 조율 ��

dev-dain.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