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기도하고 코딩하라

역산 스케줄링 본문

일상

역산 스케줄링

사과먹는사람 2022. 11. 13. 12:31
728x90
728x90

 

좋은 아티클을 찾았다.

 

[DBR] 성공하고 싶다면 ‘역산 스케줄링’ 연습하라

    우리 사회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은 10년, 20년 후의 미래를 생각하는 장기적인 전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 에드워드 밴필드 성공하는 사람은 미래로부터 역산해서 현재의 행동을 결정

dbr.donga.com

스케줄링, 즉 계획을 세우는 순서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현재를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계산해 목표달성 시기를 추정하는 '순행스케줄링(Forward Scheduling)'과 최종 목표달성 시간, 즉 미래를 기준점으로 역산해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선택하는 '역산스케줄링(Backward Scheduling)'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꿈꾸는 미래를 목표로 현재를 피드백하는 것이 역산 스케줄링의 핵심이다.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보면 모든 일들이 중요하게 느껴진다. 또, 중요한 일보다 긴급한 일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목표달성을 기준점으로 현재 상황을 역방향으로 바라보면 선택의 폭이 대폭 줄어든다. 유혹을 쉽게 뿌리치고 목표와 무관한 일들은 쉽게 물리칠 수 있다.

 

지난 날들을 돌아보게 됐다. 역산 스케줄링법이 좋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때그때 해야 할 일들을 쳐내느라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샛길로 빠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중간중간 꼭 체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일 것 같다.

당장은 내가 꿈꾸는 30살의 내 모습을 토대로 현재를 피드백하는 게 좋겠다.

 

728x90
반응형
Comments